본문 바로가기
성공한, 성공하고있는 인물들

마리아 샤라포바, 은퇴한 테니스 요정에서 사업가로

by 제2라이프 2020. 4. 5.
반응형

 
1987년 4월생, 아직까지도 상당히 젊은, 188cm의 키로 늘씬한 모델같은 미모를 겸비한 러시아 출신 여자 테니스 선수입니다. 얼마전 은퇴를 선언했는데요. 나이는 스포츠계에서 어쩔수 없긴 합니다. 그녀의 모습과 괴성을 더 이상 테니스 코트에서 볼 수 없다니 아쉽네요. 한 때 세계랭킹 1위에도 올랐던 그녀는 아무래도 미녀라는 느낌(?)때문에 아주 실력이 뛰어난 선수라는 생각은 안들었습니다.

 

처음 그랜드슬램을 했을 때, 아주 운좋게도(?) 4대 메이저 대회 우승을 단 1번씩 해서 달성한 것인데요. 1개대회만 두 세번 우승하거나, 3개대회 우승하고, 나머지 1개대회를 우승하는데 까지 한참 걸린 선수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보면, 그녀의 실력은 정말 한때 운좋게 폭발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렇게 실력이 떨어지는 선수는 아닙니다. 18년의 선수생활동안 분명히 메이저 대회에 꾸준히 출전해 왔고, 5번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했습니다. 또 그녀의 자서전인 Unstoppable에서 나오는 '나의 성공이 아니라, 내가 몇번이나 넘어졌는지, 그때마다 어떻게 일어섰는지를 봐달라'라는 문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엄청나게 노력하고 실패하고 컨디션을 유지해 왔는지를 보면, 상당히 멋진 선수였음에는 분명합니다.

 

마리아 샤라포바는 2015년까지 11년 연속 가장 수입이 많은 여자 스포츠 선수로 알려져있는데요. 현재 재산은 3천억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 중 테니스로 인한 수입은 20%정도고, 나머지는 사업수익과 광고수익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녀의 이름을 딴 슈가포바라는 캔디사업은 본인이 광고 모델을 하며 꼼꼼한 경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심지어 자신이 테니스 경기를 하는 경기장 앞에서 본인의 상품을 팔면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하는 등, 마케팅까지 철저하게 해온 것 같습니다.

 

테니스로 돈을 벌고, 사업까지 구상하여 실행 시키고, 또 그 사업을 위해 나중에는 테니스를 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요즘에나 이루어질 법한 다양한 채널의 마케팅, 본인의 1인 브랜딩화를 젊은 나이에 실천한 유능한 사업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녀는 부상중에도, 광고스폰서들에게 직접 연락하여 적극 관리하는 등, 다양한 관계 유지에도 상당히 노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보면 외모나 피지컬로만 성공한게 아니라는 그녀의 말을 어느정도 인정해 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도 들긴 하네요.

 

은퇴 전까지는, 노쇠했는지, 약물파동에도 휘말리며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뭐 어떻습니까. 포털에 이름만 올린다면 사실, 그렇게 지저분하거나 불법적이지만 않다면 본인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모습... 나쁜건지 좋은건지는 각자 판단해야 될 것 같네요.

 

인도에는 샤라포바의 이름을 딴 고급 주거용 빌딩인 '마리아 샤라포바 타워'도 세워져 있는데요. 이름만 빌려주고 수백만 달러를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포브스에서는 이렇게 이름만 빌려주고 거액을 받은 여자 스포츠 선수는 없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더 많이 웃기를 원했다.
그들은 당신이 좀 더 공손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당신이 좀 더 부드럽게 소리치길 원했다.
그들은 당신이 조금 덜 공격적이길 원했다.
그들은 당신이 실수를 했을 때 코트를 떠나기를 원했다.

그러나 당신은 게임이 원하는 선수가 되는 대신,
당신은 게임에 꼭 필요한 선수가 되었다.

은퇴 후 스폰서였던 나이키가 했던 마리아 샤라포바의 헌정 광고입니다. 나이키가 나이키 패밀리들을 진심으로 격려하고 존중하며 대우해주는 방식인데요. 정말 눈물날만큼 멋진 카피인 것 같네요.

이제 경영학을 배워 아마 전문 경영인의 행보로 진출하려는 것 같은 그녀의 앞길에 성공이 가득하길 응원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