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English Study

Today's English 02 - 자동사, 타동사 / make a call

by 제2라이프 2020. 10. 4.
반응형

Hello everyone!!

 

오늘의 영어, 영어는 계속되는 싸움이자 반복되는 일상이어야 할 것입니다. 지난회에 이어 자동사와 타동사가 그리 단순 만만하지많은 않다는 것을 이어서 반복해 보시죠.

 

1. 자동사와 타동사

 

 - 자동사는 주어 자체가 움직이던가 행동하는 동사, - 가다, 공부하다 - 등이고, 타동사는 남에게 또는 어떤 물건에게 주어의 동사가 영향을 미치는 것, - 죽이다, 때리다 - 등으로 기본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 만일 이렇다면, 그 생각은 제대로 틀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영어를 어려워지게 만드는 고정관념에 불과합니다.

 

- 우리말로 해석할 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하지만, 반대로 영작의 경우에는 틀린 영어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 자동사나 타동사는 아래와 같은 차이점을 가집니다.

 

자동사 타동사
1. 목적어가 따라오지 않는다.
2. 문장 5형식 중 1, 2 형식을 만든다.
3. 바로 뒤에 보어나 전치사가 온다.
4. 수동태로 만들 수 없다.
1. 반드시 목적어가 따라온다.
2. 문장 5형식 중 3, 4, 5 형식을 만든다.
3. 바로 뒤에 보어나 전치사가 필요없다.
4. 수동태로 만들 수 있다.

 

- 이 개념이 사실 위에 설명한 개념과 무엇이 다른지, 하나씩 따져보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비슷하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문을 가지고 하나하나 비교하면서 비교 분석(?)해 나가지 않으면, 깨닫기 힘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다음회에서, 이 예문을 가지고 추가로 생각해 보기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2. 'Make'의 광범위한 사용법

 

- 우리말에는 명사에 하다를 붙이면 동사가 됩니다. 영어에서는 do, have, take, make 등에 명사(목적어)를 붙이면 동사(구) 가 됩니다. 그런데 do, have, take는 관용적인 용법(idiomatic usage) 외에는 아무 명사나 갖다 붙여 사용할 수 없지만, make 다음에는 관용적인 용법 이외에도 비교적 광범위하게 명사를 붙여 동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노력하다 make an effort Make every effort ot achieve our goal.
착륙하다 make a landing We have to make an emergenecy landing.
시험하다 make a test We made tests on the electrical system.
약속하다 make a promise He made a promise to come here.
접근하다 make an approach We made a missed approach at Tripoli.
예약하다 make a reservation I made reservations for our travels to America.

 

- 이 외에도 make a call, make a trip, make a reply, make love, make a mistake 등등 무수히 많습니다.

 

- 그러면, 예를 들어 call과 make a call은 어떻게 다를까요?

 

- 동사로서의 call은 한가지로밖에 사용할 수 없으나, make + call에서의 call은 명사로서 관사와 수의 지배를 받게 됨으로, call, a call, calls, the call, the calls 다섯 가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다섯가지의 경우도 우리말로 해석하면 대부분의 경우 그냥 call로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부르다, 호출하다 정도로 해석되고 말겠지만, 영어로서의 뜻은 관사와 수의 뜻이 숨어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make calls는 여러번 호출을 한다는 뜻일 것이고, make the call은 특정한 호출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사와 수의 사용법은 우리말과 주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또한 make a call은 a call is made 처럼 수동태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까, 영어는 그때 그때 리듬과 뉘앙스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 추후에 위의 방식도 추가로 예문들을 살펴보도록 하시죠.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Have a good day!!

 

Today's Proverbs
시작이 반이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잡는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나간다.
Well bebun is half done.
Walls have ears.
A drowning man will clutch at a straw.
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
Easy come, easy go. / Lightly come, lightly go.

반응형

댓글